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 이소영

728x90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이소영

국내외 2,000여 명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왜 커뮤니티 리더를 주목하는가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아시아 리전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이소영 이사가 지난 8년간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전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IT 커뮤니티 리더 2,000여 명과 인터뷰하고 교류한 경험을 토대로 집필한 책이다. 커뮤니티 리더들은 우리가 기존에 중요하게 생각했던 학벌이나 경력이 화려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IT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로 성장한 이들이다. 이 책은 이들이 어떻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등의 기업들이 주목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생생한 사례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추락을 거듭하던 마이크로소프트를 시총 1위로 이끈 힘은 무엇인가

추락을 거듭하던 마이크로소프트가 CEO가 바뀌고 나서 4년 만에 세계 시총 1위에 화려하게 복귀하며 세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전 CEO 스티브 발머 시대와 현 CEO 사티아 나델라 시대를 모두 경험한 저자는 이에 대해 어떻게 분석하고 있을까? 여러 이유 중에서 저자는 소통과 공감이 부재한 폐쇄적인 기업문화에서 소통, 공감, 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개방적인 기업문화로의 변화를 중요 요인으로 꼽는다.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를 시총 1위로 이끈 힘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서 왜 커뮤니티 리더십이 초연결 시대의 핵심 능력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로 보여준다.

스펙과 학벌은 가고,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 리더십이 온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저자가 만난 다양한 인물들과 사례를 통해서,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극적인 변화와 세계 기업들의 인재상의 변화를 통해서 왜 커뮤니티 리더가 이 시대의 인재인지를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책의 후반부에서는 그러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까지 상세하게 담았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 시대가 원하는 인재는 누구인지,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는 누구인지, 실제로 그러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정말 저는 공부만 잘하면 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먼 길을 돌아와 보니 그게 아니었어요. 공부, 그것만 잘해서는 절대 안 되는 거였어요.”
<1장 커뮤니티 리더, 그들은 누구인가>

그런데 내가 눈여겨보며 집중하는 사람은 세 번째 부류의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도 앞의 두 부류와 마찬가지로 열심히 공부한다. 하지만, 거기서 끝이 아니다. 자신이 공부한 것을 어떤 형태로든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려고 한 발짝 더 나아간다.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로 친절하게 설명한다든지, 유튜브에 영상을 올린다든지, 더 나아가 같은 내용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모아 커뮤니티를 만들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강의를 하기도 한다. 또한 유익한 정보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해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바지런을 떤다. 그 정보를 본 사람들이 고마워하거나 질문하면 이들은 더 기운을 낸다.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단다.
바로 이런 세 번째 부류의 사람들을 우리는 커뮤니티 리더라 부르고 나와 마이크로소프트는 그 사람들을 우리 편으로 만들기 위해 조심스럽게 그러나 쉼 없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엔 마이크로소프트뿐 아니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IT 리더 회사들이 하나같이 커뮤니티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팀을 전 세계에 두고 있고, 이러한 리더들에게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1장 커뮤니티 리더, 그들은 누구인가>

무엇이 쇠락을 거듭하던 마이크로소프트를 이런 극적인 변화로 이끌었을까? CEO 한 명 교체했을 뿐인데, 어떻게 늙은 IT 공룡 기업 마이크로소프트가 하루아침에 날쌔고 잘나가는 최첨단 IT 기업들을 모두 제치고 세계 1위 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었을까?
<2장 마이크로소프트 시총 1위 탈환의 비밀>

함께 공부하고 커뮤니티 리더가 되어 나누는 문화가 마이크로소프트 전반에 자리잡게 되었다. 이처럼 커뮤니티 리더야말로 사티아 나델라가 생각하는, 마이크로소프트에 꼭 필요한 최고의 인재이다. 실제로 사티아 나델라가 취임한 이후에 커뮤니티 리더인 마이크로소프트 MVP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입사하는 비율이 현저히 높아졌다. 덩달아 커뮤니티나 커뮤니티 리더를 관리하는 팀의 위상도 매우 높아졌다. 사티아 나델라 회장이 각국을 방문할 때에는 별도로 MVP들과 담화의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일정이 되었다.
<2장 마이크로소프트 시총 1위 탈환의 비밀>

커뮤니티 리더는 당장의 눈앞의 이익이나 자신의 목표만을 위해 혼자 공부하는 사람이 아니다. 커뮤니티 리더는 커뮤니티가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함께 공부하고 지식을 나누는 사람이다. 그런데 이런 커뮤니티 리더를 기업이 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3장 왜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커뮤니티 리더를 주목하는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은 커뮤니티 리더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일에 열심이다. MVP라는 상까지 만들어 매년 수천 명에게 수여한다. 그것도 한두 해 하다 만 것이 아니라 무려 25년 동안 유지해오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뿐만 아니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들도 수백, 수천억 원의 예산을 쏟아부어 커뮤니티 리더를 지원, 육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그러한 행보가 더욱 가속화되어 이들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커뮤니티 행사는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다.
<3장 왜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커뮤니티 리더를 주목하는가>

“저희 모두연의 연구자들은 자발적으로 자신이 가진 지식을 나누어요. 서로 지식을 나누고 돕지 않으면 진도를 나갈 수가 없거든요. 기술을 축적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유하고 상생하는 문화가 생길 수밖에 없죠.”
<4장 초연결 시대의 핵심 능력, 커뮤니티 리더십>

앞서 살펴보았듯이 커뮤니티 리더는 자신의 관심 분야를 각종 루트를 통해 공부하는 사람이다. 크고 작은 콘퍼런스에 참여하기도 하고, 비슷한 지식을 갈구하는 사람을 모아 함께 공부하기도 한다. 형태는 중요하지 않다.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인터넷으로 연결된 상황에서 어떤 정보나 지식인들 찾아낼 수 없겠는가? 다만, 커뮤니티 공부에서 살펴본 것처럼 누군가 준비하여 전달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제대로 배우기 힘들다. 자신이 먼저 배워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제대로 깊게 배울 수 있다.
<4장 초연결 시대의 핵심 능력, 커뮤니티 리더십>

“고마워서요. 저도 초보 시절에 커뮤니티 게시판에 많은 질문을 올렸거든요. 그때 얼굴도 모르는 선배 커뮤니티 리더들이 일일이 답변해 주고 가르쳐 주었어요. 이제 제가 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야 할 차례인 것 같아요. 말하자면 마음의 빚을 갚는 거죠”
<5장 커뮤니티 리더십으로 글로벌 인재가 되는 법>

“삼성전자에 2년 전에 들어왔는데, 그동안 신입공채 면접관을 종종 했습니다. 지원자의 스펙이 하나 같이 좋아서 깜짝 놀랐어요. 치열하게 준비했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구별이 잘 안 돼요. 다들 스펙이 비슷비슷하게 좋은 거죠. 사실 스펙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자신이 그동안 해왔던 활동이 지원하는 업무와 연관성이 있으면 더 좋아요. 특이한 회사에서 인턴 근무를 한 경험이라든지, 커뮤니티 활동 이라든지, 해커톤(Hackathon)이라든지 뭔가 자기 스토리가 있는 친구에게 눈이 가고 기회를 주게 되더라고요.”
<5장 커뮤니티 리더십으로 글로벌 인재가 되는 법>

“저는 커뮤니티에서 무엇을 하든 항상 발표를 먼저 하는 편이었어요. 발표해야 하니 더 많이 공부하게 되고, 또 열심히 지식을 나누다 보니 자연스럽게 리더십이 생겨나더라고요. 이런 게 습관이 되다 보니 회사에 들어가서도 똑같이 했어요. … 이렇게 지식을 나누다 보면 나뿐만 아니라 모두가 한 뼘씩 성장하는 경험도 많이 했고요.”
<5장 커뮤니티 리더십으로 글로벌 인재가 되는 법>

커뮤니티 공부는 우리에게 오랫동안 익숙한 학제에 따른 공부가 아니다.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대학원(석·박사 코스)과 같이 누군가가 정해놓은 코스를 따라가는 공부가 아니라는 뜻이다. 커뮤니티 공부는 누군가 잡아 놓은 코스나 틀이 없다. 커뮤니티 공부의 시작은 바로 자신이다. 그 무엇도 아닌 나의 흥미, 의지, 목표에서 시작하는 공부이다.
<6장 커뮤니티 리더십 친절 가이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